크립토 지갑이란 무엇인가

Bora Lee
5 min readMay 3, 2023

지갑은 지갑이 아니다. — 웹3 철학자

그림 모두의 출처: https://learn.metamask.io/lessons/what-is-a-crypto-wallet

지갑 vs. 디지털 지갑 vs. 크립토 지갑

봉인된 웹 3.0의 잠재력을 해제하려면 크립토 지갑(암호화폐 지갑)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사용 시 브라우저가 관문 역할을 하는 것처럼 크립토 지갑은 dApp(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decentralized application의 약자로 디앱 혹은 댑이라고 부름)을 사용할 때 꼭 필요합니다.

‘지갑’ 하면 흔히 떠오르는 이미지와 디지털 지갑의 역할을 함께 설명하면 크립토 지갑(혹은 웹 3.0 지갑)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갑은 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신용카드나 현금, 운전 면허증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사진까지 보관할 수 있는 실체가 있는 물건(유형)입니다. 휴대전화 내에 있는 지갑으로 대변할 수 있는 디지털 지갑은 실체는 없지만(무형) 신용카드 정보나 디지털 화폐, 콘서트 티켓, 탑승권 등 다양한 것들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크립토 지갑은 웹 3.0 전용으로 설계된 디지털 지갑의 한 형태입니다. 크립토 지갑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권한 관리, 암호화폐나 대체 불가능한 토큰 등을 저장하는 데 사용합니다.

실체가 있던 없던 상관없이 모든 지갑의 핵심은 권한을 보관해 줘서 당신이 어디를 가든 권한을 행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크립토 지갑과 권한 행사

웹 3.0에서 권한은 어떻게 행사할 수 있을까요?

웹 3.0에서 크립토 지갑은 디지털 키(key)로 대표되는 신원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수단입니다. 블록체인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디앱을 사용하거나 암호화폐를 주고받고 NFT를 사고파는 등의 행위를 하려면 이 키가 필요합니다. 크립토 지갑은 지갑을 사용해야만 하는 디앱이나 거래에 접근 권한을 부여해 주는 권한 관리자 입니다.

비밀 복구 문구와 공개 주소

크립토 지갑을 만들 땐 비밀 복구 문구(Secret Recovery Phrase, SRP) 혹은 시드 문구(Seed Phrase)라 불리는 고유한 문구가 생성됩니다.

자물쇠 모양이 있는 회색 영역을 클릭하면 시드 문구가 보입니다.

여러 단어로 구성된 이 문구는 수수께끼같이 장난 같아 보이지만, 실제론 보안상 철저히 관리해야 할 마스터 비밀번호입니다(마스터키가 있으면 어떤 문이든 열 수 있는 것처럼 마스터 비밀번호가 있으면 계정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시드 문구는 seed라는 단어 그대로 씨앗 같은 역할을 합니다. 줄기와 열매의 원천이 씨앗인 것처럼 시드 문구는 누구나 볼 수 있는 ‘공개 주소(public address)’와 ‘비밀키(private key)’의 원천이 됩니다. 메타마스크 같은 크립토 지갑을 사용해 계정을 생성하면 공개주소와 비밀키가 한 쌍으로 생성됩니다.

메타마스크에서 생성한 지갑은 은행 계좌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지갑 생성시 발급받은 비밀 복구 문구는 보안카드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블록체인에서 자신을 식별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공개 주소입니다. 마치 은행 계좌 번호와 같은 역할을 하죠. 공개 주소와 마찬가지로 시드 문구에서 파생된 비밀키는 은행 계좌를 사용해 거래할 때 사용하는 PIN 코드(공인 인증서 비밀번호와 유사)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당연히 이 비밀키는 누구와도 공유해선 안 되겠죠?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하는 건 당연하고요.

크립토 지갑은 사용자가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에서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공개 주소와 비밀키를 관리해 줍니다. 렛저(Ledger)같은 하드웨어 지갑은 오프라인에 키를 저장해서 보안을 한 단계 더 강화해 주는 역할을 해주죠. 이어지는 글에서 공개 주소, 비밀키 등에 대해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크립토 지갑 사용 사례

지금까지 크립토 지갑이 무엇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간단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크립토 지갑을 사용하면 웹 3.0에서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 NFT 민팅 및 구입
  • 거버넌스 투표에 참여
  • 거래 승인 혹은 거부
  • dApp 연동
  • 암호화폐 구입
  • 웹 3.0 신원 생성 및 관리

핵심 요약

  1. 크립토 지갑은 웹 3.0의 관문입니다.
  2. 크립토 지갑은 디지털 키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니다.
  3. 크립토 지갑은 내가 상호작용하려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에 접근 및 승인 권한을 부여해 주는 ‘권한 관리자'입니다.

출처: 글의 원문은 METAMASK | Learn이며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학습자를 위해 일부 각색 하여 번역하였습니다.

번역자: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 이보라 교수(learnerbr@gmail.com)

--

--